신용카드 장점과 단점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신용카드 장점에 대해 알아봅시다. 20세기 말부터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는 이제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일부분이 되었습니다. 직장인, 학생, 주부까지 대부분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폭넓은 사용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아직도 맹목적으로 신용카드에 대해 단순히 나쁘다, 좋다는 단편적인 생각만을 가지고 있고 신용카드의 폐해 또한 더욱 부각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대체 왜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는지 알아보면 아마 신용 보증성의 이유가 가장 큽니다. 신용카드가 처음 나왔을 때 모든 사람들이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없었습니다. 신용카드 발급 조건을 갖춘 사람만이 신용카드를 가질 수 있었으며 빚이 많던지 신용이 좋지 않은 사람은 신용카드 발급이 불가능했죠. 이에 따라서 만약 누군가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일종의 자신의 신용을 과시할 수도 있는 일종의 과시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했었습니다.
신용카드는 불편한 현금 소지의 필요성 없애줍니다. 지갑에 굳이 현금을 넣고 다니지 않아도 신용카드 한 개만 있다면 결제가 어디서든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는 우선 가볍기 때문에 은행에 가서 현금을 출금할 필요가 없어 사용하기가 정말 편리하죠.
마지막 이유로는 신용카드의 할부 기능 때문입니다. 이게 아마도 가장 중요한 이유일 텐데, 사실 신용카드 회사가 신용카드를 운영하여 수익을 얻는 가장 중요한 부분 일 것입니다. 만약 신용카드로 할부를 하게 되면 처음에 목돈을 쓸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더 쉽게 말하자면 목돈이 굳이 없이도 물건이나 서비스를 손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추후에 현금이 들어오면 후불로 지불하면 됩니다.
이러한 장점들이 많이 있다고 하더라도 신용카드의 가장 큰 단점은 앞서 명시한 무이자 할부와 할인, 적립 등 신용카드 회사에서 우리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들이 오히려 과소비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자칫 잘못하다간 우리들의 지불 능력을 초과해서 사용하기 정말로 쉽고, 만약 그럴 경우 결국 신용 하락이나 신용에 큰 영향을 맞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손쉬운 과소비로 인한 지출 관리 실패와 부가 서비스, 연회비 부담은 모든 신용카드의 대표적인 단점입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과소비는 만약 지불 연체가 된다면 신용점수가 하락하고 각종 신용대출 승인의 거부와 높은 금리 산정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연체이력이 있다면 카드 발급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연체이력만이 결정적인 신용카드 발급 승인의 기준은 아니지만 카드 발급 평가 시에 분명 부정적인 요소로 고려될 수 있으며 카드 이용대금이 연체된다면 연체 시 연 20퍼센트 이상의 높은 연체이자를 부담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신용카드는 소비를 하는데 매우 편리한 지불수단일 수도 있지만, 스스로 절제하고 적시적소에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신용에 악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만약 신용카드를 발급한다면 반드시 꼼꼼하게 지출 계획을 세우는 게 필요합니다. 지금 당장 사용해야 할 돈과 그리고 무이자라든지 각종 혜택으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경우를 꼼꼼히 확인하여 가계부에 기록하는 등 철저한 지출 관리가 필요합니다. 신용카드는 반드시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하는 습관을 길러야 됩니다. 신용카드는 일종의 양면의 칼날과 같아서 만약 현명하게 사용한다면 분명 자신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만약 잘못 사용하고 계속해서 무분별한 과소비를 할 경우에는 정말 위험한 수단으로 변할 것입니다. 현명한 소비를 위해서는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전에 신중히 고민해보고 신용카드 사용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신용카드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